안녕하세요!
오늘은, 2세대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에 대해 알아보고
2세대, 3세대처럼 세대가 나뉘는 이유도 함께 알아볼게요!
2세대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
베타락탐계 항생제의 하위분류로 세균의 세포벽 합성을 억제하여 세균을 죽이는 작용을 하는 항균제입니다.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는 항균 영역과 특징에 따라 1세대에서 최근 5세대까지 구분하는데요!1세대보다 당연히 세대를 거듭할 수록 더 발전된 형태가 띠고 더 다양한 균주에 대응할 수 있답니다!
항생제는 보통 페니실린계 항생제를 생각하실 텐데요!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는 페니실린계 항생제와 유사하지만 베타 락탐 분해 효소(ß-lactamase)에 더 안정적이기 때문에 항균 범위가 더 넓습니다. 그래서 현재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는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답니다.
2세대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는 1세대보다 베타 락탐 분해 효소에 더욱 안정적이며 그람 양성균뿐 아니라 그람 음성균에 대한 광범위한 항균력을 가지고 있고 대장균과 프로테우스, 클렙시엘라균 등 많은 장내 그람 음성균에 효과적인 항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녹농균과 세라티아에는 항균력이 없다는 특징도 있어요.
하나의 2세대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의 예시를 들어보자면 세프록심이 있는데요! 페프록심은 폐렴알균, 인플루엔자균 등 세균성 폐렴에 대한 항균력이 높아서 원인균이 확인될 때까지 1차 치료제로 선택되기도 합니다. 또 혈관-뇌 장벽 투과성도 좋아서 수막염 치료에도 활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또 다른 2세대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로는 세파클러도 흔히 사용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세포테탄, 세폭시틴 등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2세대 세팔로스포리계 항생제 역시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시 즉시 사용을 중단해야 하며 사용 전 ast(항생제 반응 검사)를 해야 합니다.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를 사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아나필락시스 예방을 위해 AST를 꼭 해야 하며 상품명이 아닌 성분명을 확인하여Cefuroxime(세프록심), Cepotetan(세포테탄), Cefoxitin(세폭시틴), Ceftriaxone(세프트리악손), Ceftazidime(세프타지딤) 등의 2세대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 성분이 있는지 확인해 주신 뒤 항생제 반응 검사를 꼭 해주셔야 합니다.
오늘은!
2세대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작성자 널스링크관리자
신고글 간호학과 필수개념! 2세대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의 종류 및 특징!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