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신기한 영화관 '배리어프리 영화' 관람해요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신기한 영화관 '배리어프리 영화' 관람해요

 

 

누구에게나 공평한 배리어프리 영화


영화 관람은 누구에게나 즐거운 경험이어야 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장애인이나 고령자 등 일부 관객이 영화 한 편을 온전히 감상하는 일은 쉽지 않다. 자막 글씨가 너무 작아 읽기 어렵거나, 청각·시각적 정보가 충분하지 않아 영화의 흐름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불편을 줄이고, 더 많은 이들이 영화 관람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이 바로 ‘배리어프리(Barrier-Free) 영화’다.

 

배리어프리는 장애인 및 고령자, 임산부 등 사회적 약자들의 사회생활에 지장이 되는 물리적인 장애물이나 심리적인 장벽을 없애기 위해 실시하는 운동 및 시책을 뜻한다. 일반적으로는 장애인의 시설 이용에 장애가 되는 장벽을 없애는 뜻으로 사용된다.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신기한 영화관 '배리어프리 영화' 관람해요

 

 

자막으로 듣고 소리로 보는 서울역사박물관 배리어프리 영화관


배리어프리 영화에는 일반 영화와는 다른 특별함이 있다. 장애인 뿐만 아니라 어린이, 다문화가족 등 모든 사람이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요소를 지녔다. 영화에는 화면을 설명해주는 음성해설과 화자 및 대사, 배경음악과 효과음 등의 소리 정보를 알려주는 배리어프리 자막과 화면해설이 들어간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 영화를 보고 불편함을 느꼈던 관객도 추가적인 정보로 영화의 내용을 더욱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배리어프리 영화를 보고 싶다면, 서울역사박물관에 방문해 보기 바란다. 이곳에서는 3월~6월, 8~9월, 11월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 오후 2시에 배리어프리 영화를 정기적으로 상영한다. 관람은 무료로 진행되며, 선착순으로 입장하여 원하는 좌석에 앉으면 된다.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신기한 영화관 '배리어프리 영화' 관람해요

 

 

서울역사박물관과 배리어프리


한편 서울역사박물관은 서울의 과거와 현재를 조망할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누구나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배리어프리 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에 2023년 서울관광재단이 선정한 우수 유니버설 관광시설로 그 편의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내부 곳곳에는 휠체어 이용자와 고령자를 위한 엘리베이터가 마련되어 있으며, 출입구가 평지로 경사가 완만하여 접근성이 높은 편이다. 또한 촉지도, 큰 글자 전시, 낮은 안내판이 있어 누구나 쉽게 박물관을 관람할 수 있으며, 일부 전시 공간에서는 음성 해설 서비스도 제공된다. 서울역사박물관에 방문한다면 배리어프리 영화 관람과 함께 전시와 관람의 즐거움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