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지원센터' 사용설명서…베이킹, 필라테스, 이사상담까지

'1인가구지원센터' 사용설명서…베이킹, 필라테스, 이사상담까지

 

 

1인가구 증가 추세에 따라 서울시는각 자치구마다 1인가구를 위한 센터를 조성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방문한 '광진구 1인가구지원센터'는 자양동과 중곡동 2곳에 지점이 있어 원하는 가까운 지점으로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지하철역과 가까운 자양동 '1센터'로 가보았는데 건대입구역 5번 출구에서 도보로 금방 도착할 수 있었다. 광진구 1인가구센터는 전부 회원제로 운영되어 광진구에 사는 회원은 광진회원, 서울시에 사는 회원은 서울회원으로 나뉜다. 그 안에서도 1인가구, 일반회원에 따라 이용 가능한 범위가 다르니 가입 시 반드시 확인이 필요하다.

 

 

'1인가구지원센터' 사용설명서…베이킹, 필라테스, 이사상담까지

 

 

자양동 1센터, 중곡동 2센터를 운영하고 있는'광진구 1인가구지원센터'


광진구 1인가구지원센터(1센터) 입구로 들어서자마자 다양한 1인가구 정책과 관련 프로그램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평일 저녁 시간에도 많은 시민들이 자유롭게 센터를 이용하고 있었다. 편하게 도서를 골라볼 수 있었고, 책을 읽을 수 있는 널찍한 테이블과 좌석도 마련되어 있었다. 독서뿐 아니라 각자 노트북으로 작업을 하는 이들도 보였다. 한켠에는 보드게임 등 다양한 놀이 도구도 준비되어 있어 센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색깔이 달라지는 만능 공간 같은 느낌이 들었다.

 

 

'1인가구지원센터' 사용설명서…베이킹, 필라테스, 이사상담까지

 

 

평소 자주 이용하고 있는 '강동구 1인가구지원센터'


각 자치구별 1인가구지원센터 중에서도 내가 가장 자주 이용하는 곳은 거주지에 위치한 '강동구 1인가구지원센터'다. 이곳은 평소 자주 놀러 가거나 책을 읽으러 가는 마음 속의 즐거운 놀이터 같은 공간이다. 최근 강동구 1인가구지원센터에서 진행해 온 프로그램을 자주 참여해 봤는데, 가장 좋았던 것은 집에서 혼자 해보기 어려웠던 활동들이었다. 가령 반려동물을 위한 간식을 만들어 보거나 집에 없는 오븐으로 에그타르트 등 베이킹을 해볼 수 있어 좋았다.
단체 프로그램으로 실내 캠핑장에 놀러 가거나 인생 처음으로 필라테스에 도전해 보기도 했다. 필라테스는 단기 프로그램이 아닌 운동센터와 연계해 매주 수요일 4주에 걸쳐 이루어졌다. 이 프로그램 역시 전부 무료로 진행되며 친절한 강사의 지도를 받으며 근력을 키울 수 있었다.

 

 

출처 : 내 손안에 서울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