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지원분야 (ex. 2025년 신규간호사 졸업예정자 / 기졸업자)
2025년 신규간호사 졸업예정자 전형
② 희망부서 (ex. 응급실)
소아청소년과 병동, NICU
③ 강원대학교병원 면접 준비방법 (300자 이상)
직무 면접 초록이, 인성 면접 예상 질문 자료 등 활용하였습니다.
강원대학교병원 면접 준비할 수 있는 기간이 너무 짧아서 직무는 빠르게 훑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초록이 기본간호+성인간호학 부분만 빠르게 1회독하였습니다. 상황 면접도 초록이로 1회독 하다 말았습니다. 사실 그동안 다른 병원 면접을 여러 번 보다 보니까 직무 기본간호 부분은 거의 다 외운 상태였고, 성인간호만 부족하다 생각해서 기본<성인 비율로 준비했습니다.
인성 면접은 다른 병원이랑 비슷하다고 생각하여 졸업 동기들에게 인성 면접 예상 문제들을 받아서 채워넣는 식으로 준비했습니다. 많은 시간을 들이지는 못했고 키워드만 뽑아서 생각나도록 하자가 목표였습니다.
④ 병원 채용을 준비하는 후배들을 향한 조언
- 서류 지원부터 필기, 면접 등 정말 많은 지원자들이 모였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면접에서도 말을 정말 잘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1분 자기소개와 지원동기는 꼭 외워야 하고 필수 인성면접 질문들도 키워드가 바로 생각나서 말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기본 문항 준비도 준비지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당황하거나 말을 더듬더라도 기죽지말고 끝까지 웃으면서 대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2024년 취업은 불취업을 넘어 '용암 속에서 살아남기'라는 생각이 드는 어려운 시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열심히 해보자라는 생각으로 다양한 병원 원서를 작성했습니다.
이처럼 어려운 취업 시즌에 '내가 원하는 병원이 아니니까 지원하지 말아야지.'라는 생각보다는, 작은 병원부터 큰 병원까지 정말 다양한 곳에 도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아예 가지도 않을 병원을 지원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보험(병원 합격)이 있는 상태에서 도전하는 것과 없는 상태에서 도전하는 것은 마음가짐에 조금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취업 준비는 처음이다보니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지원서류 작성하고 제출하는 것도 연습해봐야 원하는 병원 원서 작성할 때는 더 꼼꼼하게 준비하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저는 작은 것부터 천천히 도전해보면서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고, 탈락을 하면서 멘탈이 깨져보기도 하고 또 다른 곳에서 면접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다보면 언젠가는 원하는 병원 합격까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해 취업은 어떨지 아무도 예상할 수 없지만 점점 취업이 힘들어가는 시기인만큼 언제나 열정적으로 노력하고 포기하지 않으며 도전하는 사람에게만 기회가 주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취업하는 예비 간호사 선생님들도 저도 항상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간절한 마음을 갖고 임하면 좋겠습니다. 힘들겠지만 우리 모두 웃을 수 있는 그 날까지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