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지원분야 (ex. 2025년 신규간호사 졸업예정자 / 기졸업자)
2025 신규간호사 졸업예정자
② 희망부서 (ex. 응급실)
병동을 원티드 하나 면접에서는 부서 조사를 받지 않았습니다!
다만, 기졸업자나 월등히 나이가 있는 경우, 관련 경험이 있는 경우 추가 질문으로 간혹 원티드 부서를 물어보기는 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물어보진 않으십니다.
③ 면접 준비방법(300자 이상)
인성관련 질문을 스터디에서 100문 100답 준비했었습니다.
내용은 자기소개 1분/45초/30초 정도로 준비했고, 이후 내용은 지원동기, 병원의 특장점, 간호가치관, 성격장단점, 특기사항, 자소서 기반 예상질문, 직장생활 관련 밸런스게임(택일상황질문) 등을 포함했습니다.
그리고, 홍지문 초록이로 직무 가볍게 보았습니다. 달달 외우기보다는 핵심술기 테스트 볼 때 이론 테스트 보는 것처럼 말로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만 준비했고 최대한 자연스럽게, 내가 평소 알고 있는 내용을 전달한다는 느낌을 주기 위해서 어투를 아나운서나 웅변하듯 하기보다는 친구에게 설명하듯한 어투로 연습했습니다.
이유는 병원 특성상 어려운 케이스는 묻지 않는다고 하고,
올해 지원자가 유독 많기도 하고 작년에도 지원자 개별에게 질문하는 일은 드물다고 하여서 가볍게 준비했습니다.
④ 병원 채용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인성과 간호사로서의 역량, 협업에 대한 질문이 많고, 특히 현 의사파업과 관련된 사태, 간호법제정으로 인한 의료계 변화 등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답변하기 좋을 듯합니다. 이 내용들은 비단 이 병원에서만 해당되는 내용은 아니기 때문에 시사에 관해서도 면접 전 숙지하고 가심이 좋을 듯합니다. 관련내용은 기사 찾아보시거나 대한간호협회 유튜브, 홈페이지 가면 설명해둔 영상과 자료들이 있으니 읽어보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더불어 MZ, 꼰대, 소통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질문을 통해 혁신하려는 노력이 보입니다. 병원에서 간호사 처우개선에 대해 많이 묻는 것을 보면, 약점으로 인식해서 개선하고자 가장 MZ다운 지원자들에게 질문하고, 신규간호사에 대한 지원을 늘리려는, 근속연수를 늘리려 노력하는 듯 합니다. 이런 부분 고려하셔서 병원의 특성(신규간호사 지원제도, 복지 등)과 연관시켜 답변 준비해 보심이 좋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게 될 분들은 대부분 2025년도에 4학년이신 2026 신규간호사 채용에 지원하실 선생님들이실텐데, 부디 그때는 지금보다는 상황이 풀려서 선생님들 모두 원하시는 병원 잘 가시기를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