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135병동

https://nurselink.moneple.com/review/97370347

1. 실습한 병원 
서울아산병원

 

2. 실습한 부서 
135병동

 

3. 실습 분위기 

서울아산병원 135 병동은 아동심장내과 및 외과입니다. 아동 병동이다 보니 아이들의 울음소리로 가득합니다. 선천성 심장병으로 인해 'cath' 검사를 위해 입원하는 환아가 많았습니다. 심장 초음파 찍기 '포크랄'이라는 수면제를 먹이는데 약이 쓰고, 맵다 보니 우는 아이들을 달래는 선생님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실습 기간 동안 '데이'에만 근무하였고, 출근 시 팀리더 선생님께서 각자 따라다닐 선생님을 지정해 주십니다. 지정받으면 선생님을 따라다니게 되고, 여러 선생님들을 따라다녔는데 전체적으로 굉장히 친절하셨습니다. 특히, 수선생님께서 온화한 미소로 오티를 진행해 주시고, 실습 마지막 날 어땠는지 물어보시는데 정말 친절하셨습니다. 

서울아산병원 실습 전 울산대학교병원에 실습을 다녀왔는데 실습 분위기가 전혀 다르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전 병원에서는 실습생을 흔히 '병풍' 취급하였는데 서울아산병원에서는 실습생을 '교육할 간호학과 학생'으로 대해주셔서 다양한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오후 3시에 인수인계를 하는데 학생을 꼭 앉혀서 인계 내용을 들을 수 있게 합니다. 시간이 될 때는 인계 후 실습생에게 간단히 내용을 설명해 주십니다. 

실습생에게 궁금한 점은 없는지 물어보시고, 질문에 꼼꼼히 답해주십니다.

 

4. 실습할 때 루틴업무 

아동병동이다 보니 실습생이 할 수 있는 업무는 없습니다. 주로 선생님의 간호 업무를 관찰하며, 궁금한 것이 있을 때 질문하는 형식으로 실습이 진행되었습니다. 7시 30분까지 출근하면 배정된 선생님을 따라다니며 오전 바이탈사인을 체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동의 나이에 따라 혈압 측정 커프가 다르기 때문에 커프를 미리 바꿔주면 선생님께서 좋아하십니다. 이후에 구강약, 주사제를 준비하여 돌리고, 중간중간에 차트를 작성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선생님께서 여유가 될 때는 지도 하에 수액세트를 준비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선생님 지도 하에 네뷸라이저도 준비해 볼 수 있었습니다. 

수술 후 며칠 내로 chest tube를 제거하는데 제거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협조가 안 되는 아동의 경우 움직이지 않도록 팔, 다리를 잡아 선생님을 도왔습니다. 

선생님께서 차팅 중일 때는 병동 내부를 돌아다니며 의약품의 위치를 파악하였습니다. 또, 아동이 울 때, 선생님 옆에서 함께 달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루틴은 아니지만 실습 중 'cath' 시술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멸균 가운을 입고, 납복을 착용한 후 시술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수술실 간호사 선생님께서 수술 내용을 알려주셔서 정말 유익하였습니다.

 

5. 실습 전 알아두면 좋은 팁 

실습하면서 항상 되뇌던 말은 "나대지 말자."였습니다. 특히, 아동병동이었기 때문에 작은 실수에도 큰 결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생각에 항상 주의하고자 하였습니다. 선생님께 잘 보이기 위해 물어보지도 않고 행동하지 말자는 것입니다. 실습 전 병동의 주요 시술에 대해 사전에 공부하였습니다. 주요 시술과 관련 의학용어를 미리 숙지하고 가면 선생님의 행동과 말을 조금이라도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게 있다면 스스로 찾을 수 있는 것인가 아닌가를 생각하고, 선생님께 질문하였습니다. (멍청한 질문을 했다가 부끄러웠던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그다음부터는 꼭 생각해 보고 질문합니다!) 

실습 때 저의 이동을 항상 알렸습니다. 컨퍼런스가 있을 때는 몇 시부터 몇 시까지 컨퍼런스가 있어 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당연) 

실습 전, 후로 선생님들께 당차게 인사하였습니다. 인사는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6. 마지막 한마디!

실습이 처음이라면 긴장되고, 설레는 마음으로 가득할 거라고 생각해요. 긴장과 걱정을 덜어두고 "가보자고!"라는 마인드로 경험해 보면 분명 잘할 수 있을 거예요. 실습 기간 동안 간호사 선생님들의 간호 업무 방식과 선생님만의 특성을 잘 관찰해 보세요. 또, 궁금한 게 있다면 눈치 보지 말고 꼭 물어보세요. (바쁠 때 제외) 간호과정 과제는 하다 보면 늘게 되니깐 걱정하지 말고, 실습 기간 동안 수면부족으로 힘들 수 있으니 비타민 꼭 챙겨 먹으세요! 

간호학과생들 모두 파이팅!!!!!!!!!! :)

0
0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익명

신고글 서울아산병원 135병동

사유 선택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