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종합격 스펙
학교 (ex. 서울 4년제) : 자대무 (4년제)
학점 : 3.89
석차 백분위 : 27/113
토익점수 : 910
보유 자격증 : 컴퓨터활용능력 2급, AHA BLS provider
2. 서류전형(자기소개서, 취업 준비과정)
(최소 3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자기소개서는 공고 뜨기 한달 전부터 작성 시작했습니다.
병원 홈페이지 내용 참고해서 병원 분석해서 미션, 비전, 핵심가치에 최대한 맞춰서 작성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해당 병원에서 실습한 경험이 있는지라 해당 경험을 언급해서 병원이 제게 좋은 인상을 남겼다는 내용을 포함시켰습니다.
원주세브란스는 글자수가 매우 적은 자기소개서에 해당하기 때문에 핵심적인 내용을 담아야 한다고 생각하며 작성해보세요!
그 작은 글자수 내에서 나를 최대한 뽐내야 합니다.
그리고 면접에서 자기소개서 기반 질문이 나오기도 하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에는 자신이 가장 잘 어필할 수 있는 내용으로 작성해야 강점 어필도 되고, 면접에 가서도 잘 기억이 납니다.
3. 필기시험, AI, 인성검사 등 준비과정
(최소 3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원주세브란스는 필기시험이 2차로 있습니다.
1차 서류 합격 대상자만 필기 시험을 봅니다.
서류에서 대부분의 인원을 쳐내고, 필기 시험은 성적 점수로 평가한다기 보다는 어느정도 기본은 하는지 확인하는 정도의 시험이었습니다.
필기시험은 1교시 전공시험, 2교시 NCS, 3교시 인성검사로 진행됩니다.
병원 옆 학교 건물에서 시험을 봅니다.(연대 미래캠퍼스가 아니라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전공시험은 간호사 국가고시랑은 다른 느낌의 문제들이 중상 수준 정도로 나왔습니다.
평상시에 전공 공부를 꾸준히 해온 학생들이라면 그렇게까지 어렵지는 않겠지만, 쉽지는 않았습니다.
NCS는 홍지문 주황이 한번 풀고 갔는데, 많은 도움이 되어서 추천 드립니다.
(참고로 NCS는 그렇게 까지 평가에 반영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3분의 2는 풀고 나머지는 3번으로 다 찍었는데 붙여줘서 당황했습니다.)
인성검사는 예 아니오로 답하는 문제들로, 성격 및 성향 같은 것을 묻는 질문들이라 평가에 얼마나 반영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전공시험에서 저는 헷갈리는 문제가 꽤 되었기 때문에 사실 합격 기대를 안했는데 붙여줘서 좀 의아하긴 했는데, 아마 1등부터 줄 세워서 몇등까지 자르는 방식은 아닌 것 같습니다.
4. 면접 준비과정
(최소 3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필기 합격 메일 받고 당일에 학교 동기들 중에 합격자를 찾아서 스터디를 만들었습니다.
홍지문 초록이, 기출(해피캠퍼스 자료) 위주로 준비를 진행했고, 추가질문이나 꼬리질문을 대비해 동기들에게 각자 본인의 자기소개서를 넘겨주고 그 안에서 질문을 생성해서 연습도 해봤습니다.
원주세브란스는 면접이 심플하기로 유명한 편이라 사실 다른 병원에 비해 많은 준비가 요구되는 병원은 아니긴 한데, 저는 여기가 첫 면접이었던지라 열심히 준비하고 가니 확실히 덜 떨고, 말하고 싶은 것도 다 말해서 스터디 꾸리는 걸 적극 추천드립니다.
면접은 6:6으로 진행되었고 총 1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공통질문은 자기소개+지원동기 였고, 시간제한은 없었지만 1분 내로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공통질문 후에 개인별로 개별질문 하셨고, 주로 공통질문에 대한 꼬리 질문 또는 지원서/자기소개서 기반 질문이 나왔습니다.
다른 조에서는 직무나 병원 자체에 대한 질문(예, 병원 장점 등)도 나왔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병원 채용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최소 1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원주세브란스병원은 전반적으로 성적이든, 나이든, 지역이든, 골고루 뽑는 경향이 있으니 본인이 성적이 낮고, 타지역에 살고, 나이가 좀 있고,
이런 것들을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일단 지원해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저도 두번째로 학교 다니다가 가느라 나이도 어느정도 있고, 성적도 보시면 아시겠지만 4점대도 아닙니다.
물론 실습을 해본 학생이라는 점에서 어느정도 가산점이 있을 수도 있었겠지만(실습 학교를 우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도 제가 체감하기에는 제가 지원한 다른 병원들에 비해 좀 골고루 뽑는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올해가 용암취업이었는데, 내년에는 좀 완화되기를 바라며 이 글이 여러분 취업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