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종합격 스펙
학교 (ex. 서울 4년제) : 지자유
학점 : 4.32
석차 백분위 : 2.8%
토익점수 : 880
보유 자격증 : BLS,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2. 서류전형(자기소개서, 취업 준비과정)
(최소 3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자기소개서의 경우 기존에 다른 병원 자기소개서를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키워드 위주로 작성해서 초안을 만들었고, 뤼튼 AI를 활용해서 자기소개서를 다듬었습니다. 저는 '전인간호', '협력', '봉사'를 키워드로 하여 이를 중심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했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가능한 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작성하려고 했으며, 각 키워드별로 적어도 제 사례 하나씩은 녹여내려고 노력했습니다. 자기소개서의 경우 억지로 지어내서 작성하는 것보다는 그냥 있는 그대로 자신의 경험을 녹여내서 적는 것이 훨씬 좋을 것 같습니다.
3. 필기시험, AI, 인성검사 등 준비과정
(최소 3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필기시험과 인적성 검사는 홍지문 주황이로 준비했습니다. 인적성 검사의 경우 홍지문 주황이 유형이 거의 그대로 나와서 많이 도움이 되었는데, 전공필기는 홍지문 주황이가 정말 1도 도움이 안됐습니다. 이번부터 전공 필기 출제 경향이 바뀐 것 같은데, 정말 실무적인 내용 위주로 전공 문제들이 출제되었고 그만큼 난이도도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문제는 20문제 출제되었습니다. 공부를 하신다면 이론적인 부분보다는 EKG 리듬이나 약물 계산 등 실무와 관련된 부분 위주로 준비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인적성 검사의 경우 홍지문 주황이를 2~3회독 정도 하고 시험장에 들어가시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1회독을 하고 남은 기간 동안은 자주 틀리는 유형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실제 시험 시 인적성 검사 중 수리 영역이 정말 말도 안되게 시간이 부족합니다. 담당자분께서는 인적성 검사 시 시간이 부족하다고 찍는 것은 오히려 신뢰도를 낮추기 때문에 차라리 아예 풀지 말라고 하셨는데, 저는 그냥 백지로 내는 것보단 찍는게 낫겠다 싶어서 절반 이상 찍었습니다.
4. 면접 준비과정
(최소 3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면접 준비는 홍지문 초록이와 기출 자료들을 통해 준비했습니다. 사실 면접 준비 기간이 기말고사와 겹쳐서 제대로 준비를 하지 못했고, 홍지문 초록이는 기본간호 부분만 가볍게 슥 읽어보고 면접을 본 것 같습니다. 기출자료도 인성 질문은 준비할 시간이 부족해서 전공 질문 부분만 제대로 준비했고, 인성 질문은 즉석에서 대답하는 방향으로 준비했습니다. 전공 질문의 경우 기출 자료 찾아보시면 거기서 거의 그대로 나옵니다. 세부 조건만 살짝 달라지는데 어찌됐든 간호는 똑같아서 그대로 답변하시면 됩니다. 인성질문에 대한 답변을 할 때 최대한 자기소개서 작성 시 핵심 소재로 삼았던 키워드들과 연관지어 답변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면접 시 저희 조는 꼬리질문은 따로 없었습니다.
5. 병원 채용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최소 1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저는 인성 질문은 잘 답변했으나, 전공 질문을 준비한 내용의 절반도 답변하지 못했고 당연히 떨어질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정말 면접은 까보기 전까지는 모르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혹시나 취업 과정에서 노력한 만큼 과정이 좋지 못했다고 생각이 들어도 절대 낙담하지 말고 계속 도전해보세요.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