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종합격 스펙
학교 (ex. 서울 4년제) : 지자무
학점 : 4.49
석차 백분위 : 1등
토익점수 : 800점대
보유 자격증 : ITQ MASTER, MOS MASTER, 컴퓨터활용능력2급, 워드프로세서1급, KBLS
2. 서류전형(자기소개서, 취업 준비과정)
(최소 3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토익은 3학년 여름방학부터 시작하였고 자기소개서는 3학년 겨울방학에 다 완성해두었습니다. 1학년 때부터 워드에 제가 해왔던 봉사활동, 수상내역, 동아리 활동 등 자세히 기록해두었고 이것들을 기반으로 하여 나의 장점은 무엇인지 확인하고 방향성을 정하였습니다. 각 병원들 자소서를 작성하기 전에 병원과 간호부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미션과 비전, 간호사 교육 프로그램 등을 찾아보며 중요시하는 관점이 무엇인지 파악하려고 하였습니다. 저는 따로 돈을 주고 첨삭을 받지 않았고 주변 친구들이나 부모님께 보여드리며 어색하거나 이상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고 계속 수정하였습니다.
3. 필기시험, AI, 인성검사 등 준비과정
(최소 3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이화의료원의 장점은 면접 절차가 간단한 것 같습니다. (실제 취업 과정 시 AI 연습을 하다 보면 정말 기빨리고 힘들어요..ㅜㅜ) 필기나 AI는 없었고 인성검사를 실시했습니다. 어떠한 질문에 대하여 그렇다, 그렇지 않다 체크하는 형식이었어요! 합불에 영향이 많이 가는 것 같지는 않지만, 면접 때 인성검사지(?)를 보시면서 관련된 질문을 하시는 것 같으니 성실히 임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카메라나 녹음을 하지 않아서 마음 편히 진행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화의료원은 서류에서 많이 탈락시키는 것 같으니 자소서나 성적, 토익점수 관리를 잘하시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특히 성적)
4. 면접 준비과정
(최소 3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이화의료원은 면접을 한 번만 보고, 인성과 직무면접을 동시에 봅니다.
직무면접 준비는 초록이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그전에 다른 병원 면접 준비하느라 다회독을 해서 거의 다 외운 상태였습니다. 실제 면접에서도 초록이와 비슷한 난이도였습니다.
인성면접 준비는 자소서를 다시 읽으며 나올 수 있는 질문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답변 준비를 했습니다. 사실 인성면접 준비는 많이 안 했습니다. 워낙 양이 광범위하기도 하고 그동안 해왔던 활동들을 잘 정리하고 활용해서 융통성 있게 대답하자 생각했습니다. 무엇보다 생각을 잘 정리해서 자신감 있게 말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5. 병원 채용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최소 1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이번에 정말 불취업을 넘어서 무취업이었습니다.. 공고가 아예 안 뜬 병원들도 많았고, 뽑아도 작년에 비해 채용 인원이 많이 줄었습니다.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현재 상황 속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빠르게 파악하고 노력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예비 간호학과생이나 1학년 분들이 계신다면, 꼭 성적관리 잘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1학년 때 성적 관리 안 해서 후회하는 동기들 정말 많이 봤고, 그때가 제일 학점 따기 쉽습니다. 모두 좋은 결과 있길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