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종합격 스펙
학교 (ex. 서울 4년제) : 지자무 4년제
학점 : 4.30
석차 백분위 : 3%
토익점수 : 820
보유 자격증 : BLS, KALS
[서탈] 서울성모병원, 서울아산병원
[gsat탈] 강북삼성병원
[최종합격] 중앙대학교병원(흑석), 연세의료원(강남)
[철회] 아주대병원, 서울순천향병원
2. 서류전형(자기소개서, 취업 준비과정)
(최소 3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1월달에 서울성모 자소서 초안 끝내놓고 5월에 서울성모, 서울아산병원 자소서 계속 첨삭받았습니다. 연세의료원은 성모, 아산병원 내용과 소재 뽑아서 작성했습니다. 쓰고 싶은 내용은 많은데 글자수가 적다보니 세브란스, 강남세브란스 간호부 인사말, 비전 등 다 읽어보며 키워드 뽑아내고 그거에 맞춰 간결하게 적으려고 노력했습니다. 확실히 성모에 없는 항목이 아산에 있고 아산에 없는 항목이 성모에 있어서 둘다 쓰면 나머지 병원들은 편한것같아요ㅎㅎ 많은 소재들 중 간호사로서 제 역량이 보일 수 있는 내용들 정리해서 적고 교수님과 친구 1명에게 부탁해서 첨삭받았는데 시간이 여유롭다면 취업진로센터에도 첨삭받는게 좋을것같아요.
3. 필기시험, AI, 인성검사 등 준비과정
(최소 3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AI면접은 5월부터 시작했습니다. 10번정도 연습하면서 외향vs내향, 개인vs단체 와 같은 카테고리 분류하고 일관성 유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연습할때도 실전처럼 옷 갖춰입고 웃으면서 했습니다. 기출에 AI면접 질문 공유된거 모두 답 적어놓고 메모장 틀어놓고 읽었어요. AI면접은 내용보다는 얼굴 표정, 목소리의 높낮이 등을 평가한다고 들어서 내용은 조금 부실하더라도 끝까지 웃으며 대답하고 게임에 임했습니다. 유형은 할때마다 바뀌었는데 아산빼고 AI합격한거보면 굳이 유형을 따지지 않는것같아요. 이게 뭐지 싶은 처음보는 유형도 나오고 그랬거든요ㅎㅎ 그리고 게임 못해도 끝까지 웃는 표정만 유지하면 된다. 라는 말이 있었는데 저는 그래도 게임도 열심히 연습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이던 나알아보기던 계속 연습할수록 결과표에 나오는 그래프가 더 풍성해지니 많이 연습해보세요!
4. 면접 준비과정
(최소 3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면접은 강북삼성병원 준비하면서 홍지문 기본간호 파트는 1회독했고 AI면접 결과 나오고 1차면접 준비했습니다. 사실 연이은 서탈에 연세의료원도 확신이 없었거든요. 1차 붙자마자 붙은 친구들과 기본간호, 성인간호 1회독, 인성+직무기출 2년치 답달면서 연습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면접후기에 적어놓았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같아요. 팁을 드리자면 하나의 경험에서 여러 소재를 뽑는게 좋은 것같습니다. '00동아리 회장이었다.' 라는 소재에서 리더십, 협력, 의사소통능력을 뽑아내면 외울 내용이 훨씬 적어질 거예요. 두번째 팁은 기출 2년치면 200문제가 넘어가는데 모두 외울수 없으니 키워드 몇가지만 적고 그것만 외우는 것입니다. 면접장 가면 떨려서 외운 내용보다는 중요하게 생각한 키워드 위주로 말하게 돼서 키워드로 답변하는게 시간적으로도 더 이득인것같습니다.
5. 병원 채용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최소 1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해마다 용암취업이 되면서 4년간의 내 노력이 물거품이 되면 어떡하지 라는 불안감, 압박감이 많을 것이라 생각해요. 저도 항상 최종합격 후기보면서 최합스펙과 내 스펙 비교하고 뭐라도 얻어가려고 지원한 병원 후기 다 읽어봤거든요. 4.3이라는 높은 학점과 토익 820이라는 제 스펙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면서 한없이 작아지고 흔한 성적이라고 생각하며 자괴감에 빠진 적도 많아요. 이럴때 그냥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자.' 라는 생각으로 살았던 것같습니다. 최선을 다해 살다보면 언젠간 취업의 끝에 다다를수 있을것입니다. 파이팅하세요!
+ 오픈채팅방에서 학점 몇점이다. 토익 몇점이다.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전부라고 생각하지마세요! 높으니 자랑하는 것입니다. 그 사람들과 비교하며 소중한 나의 스펙을 낮게 평가하지마세요. 성적 높은 10명만 취업하는 거 아니니까요! 몇백명 중에 내 자리 하나쯤은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