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종합격 스펙
학교 (ex. 서울 4년제) : 지거국(자대유)
학점 : 3.72
석차 백분위 : 49%
토익점수 : 755
보유 자격증 : BLS, 심리상담사1급, 병원코디네이터1급
2. 서류전형(자기소개서, 취업 준비과정)
2월 말부터 자소서에 써먹을 사례정리를 시작했습니다. 어느 병원에 맞춰진 키워드가 아닌 제가 생각하는 저의 장점 키워드를 다섯 가지 이상 생각하고 각 키워드를 나타낼 수 있는 사례를 세 가지 이상씩 생각해보았습니다. 예를 들어 키워드가 공감이면 공감을 잘 표현했던 사례를 실습 관련 사례, 조별 과제 관련 사례, 동아리 관련 사례 등으로 정리해보면 됩니다. 저는 이 사례정리를 자소서부터 면접까지 모두 알차게 써먹었습니다. 아산 자기소개서는 작년도 것을 미리 써본 적도 없었고 공고가 뜬 후에 제가 정리해둔 사례들을 사용하여 자소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장점 사례를 자세히 설명드렸는데 단점 사례도 한 가지 생각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단점은 현재 노력을 통해 극복 가능한 것으로 정해야합니다.
3. 필기시험, AI, 인성검사 등 준비과정
아산은 AI를 보기 전 검색을 통해 어떤 질문들이 나오는지 미리 확인해보았습니다. 그리고 답을 미리 다 달아보았습니다. 한 질문은 랜덤이라 미리 생각해둘 수 없었지만 솔직한 본인의 생각을 자신있게 말해야 합니다. AI 면접은 질문 당 두 번의 기회가 있기 때문에 생각할 시간을 충분히 가질 수 있습니다. AI 면접 때 답변을 외워서 하는지, 메모장을 띄우고 지우면서 읽는지,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저는 노트북으로 AI를 보았고 카메라 바로 아래에 한글을 길고 얇게 띄워놓고 최대한 카메라와 노트북 중앙을 보려고 노력하며 보고 읽었습니다.
4. 면접 준비과정
1차 면접은 직무 면접으로 초록이와 아산 case 문제집 두 권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책에 나와있는 내용 외에도 해당 질환과 간호에 대한 추가적인 내용들을 교과서나 학교 수업에 사용된 유인물 등에서 찾아 정리하였습니다. 아산 case 문제집은 제시된 사례에서 나올 수 있는 모든 간호진단들을 생각해보았고 그에 따른 간호중재를 세 가지씩 생각해보았습니다. 1차 면접이 간호진단과 중재가 중요해보이지만 면접을 보고 난 후, 사례에서 나온 질환에 대한 지식과 해당 질환의 주요 간호 내용을 알고 있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2차 면접은 인성면접으로 앞서 말씀드린 사례정리를 토대로 면접을 준비하였습니다. 아산병원 면접 기출 문항을 80개 이상 답변을 달아보았습니다. 또한 다른 병원 면접 준비를 하며 해당 병원 면접 기출 문항도 80개 이상 답변을 달았는데 이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결론은 많은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 답을 완벽하게 외우려고 하면 안 됩니다. 말하고 싶은 키워드와 그와 관련된 사례를 생각해보는 과정 중의 하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면접 답변을 할 때는 말이 삼천포로 빠지지 않도록 [질문-말하고자 하는 이야기의 결론-구체적인 이야기-질문(따라서 저는 ~~이 ~~하다고 생각합니다.)] 구조로 답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준비한 내용물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과 모의면접을 해보는 것이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저는 총 10번의 모의면접을 해보았으며 표정과 자세 모두 면접 때와 동일하게 유지하며 모의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5. 병원 채용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저의 스펙을 보시면 알겠지만 절대 아산병원에 합격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하였습니다. AI를 통과하고 나서도 1차 면접에 합격하고 난 후에도 2차 면접을 보고 난 후에도 매번 전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 어떤 전형도 소홀히 준비했다고 생각한 적은 없습니다. 그 결과 최종합격이라는 값진 선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준비된 자에게는 기회가 오고 그 기회를 붙잡으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모두 끝까지 최선을 다하면 좋은 결과가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