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종합격 스펙
학교 (ex. 서울 4년제) : 블라인드
학점 : 블라인드
석차 백분위 : 블라인드
토익점수 : 930
보유 자격증 : BLS
2. 서류전형(자기소개서, 취업 준비과정)
🤍 나 자신에 대해 파악하기
성격검사나 성향기질검사 등등 여러가지를 해보고, 제 자신에 대해 이해하면서 그 내용을 먼저 파일에 정리했습니다. 장점과 단점을 나눠서 쓰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나는 어떤 사람인지 제 이미지를 확실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 자소서 작성하기
문항 수가 무척 짧지만, 최대한 저를 나타낼 수 있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나중에 말하고 싶은 내용들을 적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쉽게 생각하고 적는 것 보단, 이 키워드를 작성하면 최종 면접에서 이러이러한 내용까지 물어보실 수 있겠다. 그러면 어떻게 말해야지까지 생각하며 신중하게 적는 것을 추천드립니다ㅎㅎ
3. 필기시험, AI, 인성검사 등 준비과정
🤍 AI면접 준비하기
우선 나는 면접 붙는다! 라고 거울보고 계속 웃으면서 되뇌었어요. 인공지능이 세밀한 표정변화까지 파악한다고 들었기 때문에, 거짓으로 꾸밀 생각을 아예 안했습니다.. 저는 평소에 거짓말을 잘 못하기도 하는데, 나는 정말 이런 사람이야 하고 보일 수 있도록 평소에 계속 자신감을 불어넣고 제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성향 파악검사에서는 정말 정말 솔직하게 체크했던 것 같아요. 확실한 건 확실하게 끝 쪽으로 체크하고, 그런 경우가 많지만 아닐 때도 있으면 그냥 중간 쪽으로 체크했어요.
게임은 유튜브 잡다게임 설명영상을 통해서 조금 쉽게 할 수 있는 팁을 얻을 수 있었어요. 그리고 연습만이 살길이라 생각했기 때문에 정말 꾸준히 열심히 연습했습니다!
영상면접검사는 역량검사 끝날때마다 결과 내용을 토대로 제 영상을 계속 돌려보면서 피드백하는 방식이 도움이 되었어요. 생각보다 목소리가 작거나 많이 웃었다고 생각했는데 어색한 미소이거나 그런 세세한 부분을 고칠 수 있었습니다ㅎㅎ
4. 면접 준비과정
🤍 최종 면접
비밀 유지 서약서를 작성해서 자세한 내용을 말씀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려요. 하지만 저는 항상 실전이라고 생각하며 매순간 최선을 다해서 진지하게 연습하고, 실전에서는 평소 연습때 실전처럼 임했기에 편안하게 하던대로 연습처럼 하자는 마인드였어요.
즉, 연습은 실전처럼! 실전에서는 연습처럼! 이었습니다ㅎㅎ 그리고 ai면접이나 최종 면접 준비하면서 직접 면접복까지 모두 입어보고 연습하기도 했어요. 새 옷을 바로 당일날 처음 입는 것보다 미리 입어보면서 익숙해지는 것도 하나의 팁입니다ㅎㅎ
5. 병원 채용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저도 서류 많이 떨어지면서 막막하고 불안했어요.. 속상하고 멘탈이 무너지면 일단 그냥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해주세요. 아 내가 지금 되게 많이 속상하구나. 하고요.. 그리고선 땅 끝으로 꺼지는 게 아니라 그때마다 스스로를 믿어주는 게 필요해요. 그래도 다시 해보자고 다독이면서 멀리 바라보지 말고, 그냥 오늘 내가 지금 해야하는 거 하나씩 차근차근 해 나가면 됩니다!
또 좋은 음식, 휴식도 주면서 지치지 않고 달릴 수 있게 해줘야 한다고 생각해요. 오히려 공부할 때는 에너지 드링크 마시고, 끼니도 항상 대충 챙겨먹고, 잠도 하루에 2-3시간씩 밖에 못잤는데 취업 시즌 준비하면서는 스스로를 많이 챙겨주려고 노력했습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서 자존감을 떨어트리지 마세요! 항상 나의 경쟁상대는 나일뿐이라고 생각해요. 압박감과 부담감으로 눌리는 상황에서도 포기하냐 안하냐에 달린 거니까요.. 힘든 취업 시즌에서 정말 의지할 수 있는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다독이기도 바쁘답니다ㅎㅎ... 그래도 사람이기 때문에 친구들과는 너어무 세세하고 깊게 미주알고주알 이야기하는 것은 합격 이후로 조금 미루고, 서로 좋은 정보들 주고받으면서 같이 준비하시는 걸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