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합격] 저학점 고토익의 한양대병원 합격 후기

1. 최종합격 스펙

학교 (ex. 서울 4년제) : 지자유

학점 : 3.66

석차 백분위 : 84/207

토익점수 : 925

보유 자격증 : BLS, 컴퓨터활용능력 2급

2. 서류전형(자기소개서, 취업 준비과정)

(최소 3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올해 한양대학교병원은 채용공고가 생각보다 일찍 나왔습니다. 빅5랑 비슷한 시기에 나왔던 걸로 기억하는데, 이 당시 아산이랑 세브란스 자소서를 계속 수정하느라 한양대학교병원 자소서는 크게 신경쓰지 못했던것 같습니다. 항목은 작년이랑 똑같았는데 따로 합격자소서를 공구하진 않았고 제 나름대로 아산과 세브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했었습니다.

한양대학교병원을 원픽으로 지원하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이 병원의 키워드는 '글로벌'입니다. 실제로 그 어떤 병원도 글로벌을 핵심가치로 두고있는 병원은 한양대병원을 제외하면 볼 수 없었을 정도로 글로벌에 진심인 병원입니다. 때문에 동기에서 이 점을 강하게 어필했었죠. 특이사항이 있었다면 전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하고 2학년까지 중국 국제학교에 다녔었기 때문에 더욱 어필할 부분이 많았습니다. 스펙에서도 토익외에 HSK성적도 있었고, 일본대학 교류프로그램에 통역 및 봉사로 참가한 경험도 있었기 때문에 외국 관련 대외활동이 있다면 많이 어필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자소서 항목이 총 4개인데 처음 3개는 그럭저럭 쓰시는데 문제는 없으실겁니다. 마지막 항목이 조금 골치아프죠. 본인에게 이상적인 직장의 조건을 쓰라는 항목인데 전 무난하게 사내 분위기와 사람 중심의 업무 환경으로 적어나갔습니다. 이 항목은 한양대학교병원에서 직원을 위해 하고있는 여러 활동들을 찾아보고, 그거에 기반하여 적으면 훨씬 인상있는 자소서가 될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한양대학교 병원은 외국어 능력 혹은 외국 관련 대외활동에 꼭 참여하여, 그걸 최대한 어필하는게 관건이다.

3. 필기시험, AI, 인성검사 등 준비과정

(최소 3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한양대학교 AI는 구역검으로 진행됩니다. 이때 이미 분당서울대, 아산, 세브란스의 신역검으로 구역검은 듣도보도 못한 스타일의 역검이었기 때문에 따로 준비했었어야 했습니다. 별건 안했고 유튜브에 구역검에 대해 검색해보시면 어떤 게임이 나오는지, 면접질문은 어떤 스타일로 나오는지 친절하게 알려주는 영상들이 많이 있습니다. AI를 준비해보시면 알게되는게 신역검은 면접 질문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AI를 보기 전에 미리 답변을 준비해갈 수 있습니다. 간혹 병원마다 추가적인 질문이 나오긴 하지만, 그 부분도 기존 AI질문이 그대로 나오기 때문에 공구를 통해 자료를 얻으면 쉽게 알 수 있죠. 하지만 구역검은 아닙니다. 인성검사에서 체크한 항목을 바탕으로 방대한 질문 중 랜덤으로 면접 질문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건 신역검과 다르게 미리 준비해갈 수 없는 문제를 가지고 있죠. 때문에 딱히 답변을 준비해가지 않고 즉흥적으로 답변하는 스킬을 길렀습니다. 기본적인 답변 형석인 (답변-상황-내가 한 점 - 느낀점/포부) 를 의식하며 답변하도록 연습했습니다. 구역검이라도 일부 면접 질문들이 구글에서 떠돌아다니기 때문에 그걸 바탕으로 연습했었습니다.

4. 면접 준비과정

(최소 3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한양대면접을 제가 지금까지 준비한 그 어떤 병원보다 가장 열심히 했었네요. 한양대면접 준비는 조금 독특하게 했습니다. 주변에 한양대에 지원한 사람도 적었고, 모르는 사람과 하기엔 거시기해서 세브란스 면접을 준비하던 친구들과 같이 했었습니다. 한양대학교 1차 면접은 직무면접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세브면접과 많이 유사해서 도움이 많이 되었죠. 기본적으로 초록이는 3월부터 조금씩 읽기 시작했어서 실제 면접 연습때에는 한번씩 둘러보기만 하는 정도로 초록이를 읽었었습니다. 면접에선 초록이를 공부한다기 보단 초록이 내용을 저만의 방법으로 말해보는 방식을 익혀나갔죠. 인성면접도 세브란스의 인성면접 질문을 사용하여 예상 밖의 질문을 받아도 바로 답변할 수 있도록 연습했습니다.

1차 면접 준비기간은 2주로 매일 2시간씩 했었습니다. 1시간은 직무, 1시간은 인성으로요. 4명에서 연습을 진행했고, 1시간 내 한 사람이 15분동안 질문하고 남은 3명이 답하고, 그 다음사람이 15분동안 질문하고 남은 3명이 답하고 이런 형식으로 진행했었습니다.

2차 면접은 비교적 노력을 덜했는데, 이전에 이미 높은 난이도의 은평성모의 면접을 보고 왔었기 때문에 직무 지식은 이미 충분한 상태였습니다. 떄문에 2차 면접은 1차 면접때 자료조사해서 알게된 한양대학교 병원의 장점과 단점을 다른사람과 차별화 줄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 더욱 시간을 썼었습니다. 면접 연습도 다른사람과 하기 보다 혼자서 녹음기로 틀어서 연습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한양대학교 병원 면접은 꽤 단순하게 진행됩니다. 1차 면접은 직무 1개 인성 2개를 받았으며 직무는 족보에 없던 질문이 나왔었죠. 2차 면접은 인성하나와 자기소개를 요구하는 질문 하나를 받았습니다. 2차 면접 질문은 족보에 있는 질문만 나왔었으니 한양대학교 병원 면접을 준비하실 땐 족보를 어느정도 보시는게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래도 질문 자체는 어려운 편이 아니라 이미 다른 병원 족보가 있다면 굳이 안사고 그것만 봐도 상관을 없을 것 같습니다.

5. 병원 채용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최소 1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한양대학교병원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 끝에 얻은 결과라고 생각하네요. 한양대학교 서류 결과 나오기 전에 빅5와 중앙대의 결과가 발표됬었죠. 그 때 9개 정도 전부 다 서류/ai탈락을 겪고 주변에 세브나 아산의 서합 소식을 들으며 정말 힘들던 시기에 얻은 결과였기에 정말 열심히 노력했었습니다. 서류 합격부터 최종합격까지 운이 꽤 많이 적용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전에 계속된 실패로 자신이 운도 없고 실력도 없다고 생각하여 포기하면 앞으로 생길 운도 잡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한양대학교 최종합격 결과 전까지 20개가 넘는 서류탈락을 겪으면서 스트레스를 받아도 하루정도 밖에서 놀고 다시 와서 끝까지 서류 하나 더 작성하고, 면접이 없어도 서합한 친구가 있으면 그 친구와 면접 연습하면서 계속 노력한게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생각하네요. 내년에 취준을 하게될 후배님들도 혼자 힘들게 스트레스 받지 말고 끝까지 노력해보고 주변에서도 응원하고 도와주는 사람이 있다는걸 꼭 알고 취준을 하셨으면 좋겠네요.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