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종합격 스펙
학교 (ex. 서울 4년제) : 지자무
학점 : 3.91
석차 백분위 : 94.1 (약 20%)
토익점수 : 무토익
보유 자격증 : BLS
2. 서류전형(자기소개서, 취업 준비과정)
(최소 3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자기소개서는 4학년 올라가는 겨울방학부터 작성했어요. 무토익이라 학점이 꽤 높아도 좋은 대병은 못갈 것이라는 확신이 있어서 우선 성모 자소서로 먼저 썼어요. (의성모가 원픽인 점이 가장 컸습니다 ㅎㅎ)
성모 계열 자소서가 쓰기 가장 무난하고, 돌려막기 가장 수월한 것 같아요!
우선 소재거리를 정리하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는 학과 학생회, 카데바, 교내 학술제 최우수상, 교양과목 장학금, 드림서포터즈, 드림멘토, 널핏 서포터즈, 드림도서 자문위원 등 활동한 것들 토대로 제가 느낀점들을 작성하면서 소재거리를 찾았습니다.
자소서 쓰는 꿀팁같은 것도 많이 참고하고 빅5 합격자 선생님들 자소서 참고하면서 작성했습니다.
병원별 원하는 인재상 보면서 엮으려고 노력도 많이 했어용!
의성모 자소서 완성하기 전, 가천길 채용공고가 떠서 돌려막으면서 추가로 작성하다보니 자소서 한 개가 완성되었고, 그 이후에 모든 자소서는 가천길 자소서로 돌려막았습니다. 어지간하면 다 되더라고요!
의을지는 자소서 항목당 글자수 제한이 없는 것이 장점이자 단점이었어서 정말 하고싶은 말을 다 썼어요.
그렇다고 두서 없이 쓸모 없는 말이 아닌 정말 쓸모있는 말들만 작성했는데도 1500~1800자씩 작성했습니다.
성장과정 같은 경우에는 부모님 혹은 가정 환경이 이랬고, 이러한 교육을 토대로 이러한 자아상을 가졌고, 그게 결국 나한테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이런식으로요~
서류는 정말 복불복이예요. 운 좋으면 합격이기도 하고, 학교네임 보는 곳이면 떨어지게 되더라고요. 진짜 자소서 잘 썼다고 생각했는데도..ㅜ
3. 필기시험, AI, 인성검사 등 준비과정
(최소 3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의을지는 필기랑 Ai는 없었고, 면접 직후 당일날까지 인성검사 완료 해야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냥 MBTI 같은 검사였어요! 솔직하게 답변하는 것이 중요하고 답변의 일관성이 중요했습니다.
4. 면접 준비과정
(최소 3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작년부터 직무 면접이 추가 됐다는 말이 생겨서 급한대로 초록이보며 공부했어요. 중간에 오픈채팅방에서 기출 공구해서 기출 토대로 공부하며 초록이도 5회독 넘게 한 것 같네요.
직무 질문 같은 경우 기본, 성인은 다 외울 수준으로 외웠고, 우선순위나 임상사례 같은 경우 기출에 있는 것들만 봤어요. 사실 전공 공부 좀 했다면 다 말할 수 있는 수준이기 때문에 어려운 것들 위주로 공부 했습니다.
실제 면접에서도 기출 탔고, 같은 조 선생님들 질문들으며 혼자 속으로 대답 다 할수 있을 정도였으니 5회독 정도는 무조건 하시는 거 추천~
인성질문은 사실 너무 방대한 범위잖아요? 그래서 자소서 기반 질문 리스트업해서 답변달고 기출에 나와있는 것들 몇 개만 답 달아서 외웠어요! 근데 제가 답을 못하는 질문들이 꽤 있길래 그런 것들은 키워드 중심으로 외워서 답변했어요.
예를 들어 배려, 소통, 내면의 힘, 지식 함양, 역량 발휘와 같은 것들로요! 병원 미션, 비전 보면 나와있는 핵심가치 기반으로 접목시켜서 키워드 잡으면 수월해요!
그리고 마지막 할말은 꼭 준비하세요! 혹시 몰라요 ㅎㅎ 저는 다행히 시켜주셔서 하고싶은 말 정말 다 하고 왔어요. 정말 자신있고 뻔뻔하고 당돌하게 말씀드렸습니다..ㅋㅋ
5. 병원 채용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최소 1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내 병원은 있구나? 잘 모르겠지만.. 합격해서 너무 행복해요 병원이랑 집이 너무 가깝기도 하고 그리고 붙은 곳도 없고.. 앞으로 지원은 안 할 생각이고 친구들을 위해 철회하려고요 ㅎㅎ
주변 친구들이 취업하는 거 보면서 현타가 오기도 하고, 번아웃이 진짜 달에만 5번은 오기도 하는 와중에 너무 힘들어서 병원 면접을 안 보러 가기도 했어요. 제 자신이 너무 싫어지는 순간들이 많았지만 간절함이 통했나봐요 ㅎㅎ
내년부터는 동기간 채용으로 인해 더욱 힘들어질테지만 모두 힘내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