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종합격 스펙
학교 (ex. 서울 4년제) : 지전문
학점 : 3.7
석차 백분위 : 상위 28%
토익점수 : 650
- 그 외 : 토스 IM2, 오픽 IM2, 봉사 450시간, 대외활동 8개
보유 자격증 : KBLS, KALS, 컴활2급
2. 서류전형(자기소개서, 취업 준비과정)
(최소 3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스펙이 깡패가 아닌 이상 전략없이 취업전선에 뛰어 들어가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고 생각해요.
보시는바와 같이 저는 학벌과 학점이 좋지 않다고 판단하여 처음부터 블라인드 병원을 준비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NCS 기술서와 충대병원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간호인재처럼 보이게 작성하였고 첨삭은 받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블라인드이며 실제 면접에서도 자소서기반 질문은 나오지 않는걸 보니 자소서는 그렇게 중요한 것 같지 않습니다.
3. 필기시험, AI, 인성검사 등 준비과정
(최소 3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필기시험 전 하루에 4시간 씩 2주 준비하였습니다. 분홍이 + 다빈도 + 필통5일완성 + 주황이 + 충대기출 5회모의고사 이렇게만 풀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다빈도를 풀어보는게 가장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해요. 문제 자체가 엄청 지엽적이고 시험 끝난 후에도 해결 못하는 문제들이 있을 정도였습니다. 헷갈리는 개념이나 문제의 경우 오답노트를 만들어 문제를 제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오답노트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ㅠㅠㅠ
* 봉투모의고사는 풀지 않았습니다. 돈 아까워요,, 차라리 커피값에 보태시길..!
4. 면접 준비과정
(최소 3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공구를 통해 면접기출지문을 살펴보았고 직무는 없고 대부분 인성질문이여서 인성위주로 준비했었어요.
하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케이스면접 + 인성질문 이렇게 출제되었습니다. (정말 매우 당황스러웠습니다)
질문 갯수와 꼬리질문이 많다보니 지원자분들의 질문 갯수가 다양했습니다. 대부분 인성은 2개 여쭤보셨습니다.
1) 케이스면접
- 케이스면접의 경우 평소 학업을 성실히 하지 않았다면 대답하기 힘든정도라고 생각해요!
- 꼬리질문 있습니다.
2) 인성질문
- 평소 쌓아놓은 인성질문 리스트 답 달아놓은 후 외우면 문제 없이 답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꼭 인성질문 리스트 쌓아놓고 답 달아놓는거 추천드려요.
- 예상치 못한 질문같은 경우, 저는 대외활동과 봉사활동을 활발히 이어온 점을 바탕으로 저만의 면접 반격기(?)를 만들어 대응했습니다.
- 꼬리질문 없습니다.
5. 병원 채용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최소 1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전략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실제 병원 취업관계자분께서 말씀하시길 학교네임에 따른 점수 채점이 있다고 하셨습니다.(K대 인사담당자) 이 점을 타파하고 극복하려면 좋은 학벌을 가진 분들과 경쟁할 수 있는 나만의 무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 중 고득점 토익을 취득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저는 그렇지 못 했기에 블라인드를 노려 필기와 면접으로 저의 능력을 보여주고자 했어요.
귀찮다고 힘들다고 남들과 똑같게 취업준비 하려 하지마시고, 조금이나마 변별을 둘 수 있는게 무엇이 있을지 주변을 항상 둘러보길 바래요. 뒤늦게라도 이러한 마인드로 학업생활을 해오니 저만의 무기가 생기더라구요!